교회(Church)
교회란 단어의 뜻
- 우리말 ‘교회’는 희랍어 “에크레시아”의 번역이며, 신약에 112회 사용되었으며 “에크레시아”란 원어의 뜻은 종교적인 의미가 내포된 단어는 아니고 일반적으로 어떤 목적으로 모인 무리(행 19:32) 나 일반 모임을 가리킨다.
- 성경에서 사용된 에크레시아(교회)는 그리스도에 의해 불리움을 받은 개인이나 단체나 회중을 의미한다.
- 신약에 여러 말로 비유되었는데, 하나님의 피로 사신 것(행 20:28), 하나님의 성전(고전 3:16), 하나님의 가족(엡 2:19), 하나님의 집(딤전 3:15), 그리스도의 신부(고후 11:2), 예수 그리스도를 목자로 하는 양떼(벧전 5:2-4), 몸(골 1:18, 24; 엡 1:23), 나라(마 6:10; 마 13:38),
천국(하늘 나라)(마 3;2; 마 16:19), 하나님의 나라(막 1:15; 막 9:1; 막 15:43) 의 뜻으로 사용 됨.
- 예배당은 교회가 아니다. 또 예배당은 성전도 아니다.
- 교회란 그리스도의 영이 있는 성도(그리스도인) 나 성도들의 모임(회중)이며 다른 표현으로는 천국, 나라, 성전이다.
교회의 시작
- 구약에서의 예언:
“말일에 여호와의 전이 굳게 설 것이요, 말씀이 예루살렘으로부터 나올 것이다”(사 2:2-3; 4:1-)
“하나님이 한 나라를 세우리니”(단 2:44)
“하나님의 집이 예루살렘에 세워진다(슥 1:16-)
- 말세에 성령이 임할 것의 예언(행 2:17-18; 요엘 2:28-32)
- 교회에 대한 신약의 기록:
“천국이 가까웠다”(마 3;1-2; 마 4:17)
“내 교회를 세우겠다”(마 16;18)
“천국 열쇠를 네게 주겠다”(마 16:19)
“하나님의 나라가 권능으로 임하는 것을 볼 자들도 있다(막 9:1)
“나라이 임하옵소서”(마 6:10)
“죄 사함을 얻게 하는 회개가 예루살렘으로부터 시작하여 온 족속에게 전파될 것이요 능력을 입히울 때까지 이 성에 유하라”(눅 24:47-49)
“몇 날이 못되어 성령으로 세례를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 땅 끝까지 내 Á 증인이 되리라 (행1:5-8)
“구원 얻는 자가 날마다 (교회에) 더했다(행 2:47)(영문판 성경 킹 제임스판에는 to church 라 되어 있음)
- 구약의 예언에 말세에 여호와의 전이 예루살렘에 굳게 설것이요, 주의 종들에게 영을 부어 주어 그들이 예언을 할 것이며 예루살렘으로부터 말씀이 전파되리라고 했는데 사도행전 2장에 보면 오순절에 예루살렘에 머물러 있던 주의 제자들에게 성령이 내렸고 그들이 방언을 했으며 듣는 자들이 복음을 듣고 세례 받고, 구원 얻는 자가 날마다 더해졌으며, 복음이
예루살렘으로부터 시작하여 여러 지역에 전파되었다.
- 예수님께서 살아 계실 동안 교회를 세우시겠다고 약속하셨으며, 천국(교회)이 가까웠다고 했으며, 살아 있는 자중에 나라가 임하는 것을 눈으로 볼 자들도 있다고 했으며, 나라가 임하도록 기도하도록 주기도문에서 가르치셨는데, 주님께서 돌아가신 후 오순절에 교회에 구원
얻는 자를 날마다 주께서 더했다고 했으므로 그 때는 이미 교회가 세워졌음을 말해주고 있으므로 교회는 주님 살아 계신 동안에는 세워지지 안 했고 돌아가신 후 첫 오순절에 교회가 세워졌음을 알 수 있다.
- 오순절은 유월절(가나안 달력으로 1월, 태양력으로는 3-4월)의 안식일 다음 날로부터 50일째 되는 날로 칠칠절, 또는 맥추절 이라고도 불렀다.
- 교회(나라)는 예수님께서 돌아가신 후 오순절에(주후 34년경) 예루살렘에 처음 세워졌다. 예루살렘에 처음 세워졌다는 이 교회는 예배당 건물이 아니고 세례 받고 구원 얻는 성도들(무리, 회중)을 말하는 것이다. 베드로에게 천국(교회) 열쇠를 주시겠다고 했는데 그가 오순절에 모인 무리에게 복음을 전하므로 무리들이 천국에 둘어갈 수 있도록 열쇠를 처음
사용한 것이다.
교회의 분산
- 신자들을 핍박하는 일로 사도들을 제외하고는 여러 지방으로 성도들이 흩어지게 되었는데 그들이 흩어지면서 지방에 교회가 또 세워지게 되었다(믿는 신자들이, 구원받는 자들이 지역마다 늘어났다)(행 8:1-8)
- 갈라디아의 교회(고전 16:1; 갈 1:2), 데살로니가 교회(살전 1;2), 안디옥 교회(행 13:1), 고린도에 있는 하나님의 교회(고전 1:2), 에베소 교회(계 2:1), 서머나 교회(계 2:8)
- 교회들이 여러 지역에 흩어져 새로 생겼으므로 지역 이름을 붙여 어느 지역에 있는 교회라 불리우게 되었다.
교회의 일치
- 여러 지역에 교회가 생겼으나 그들이 예루살렘 교회에서 사도들의 가르침을 받았고 또 그 교회에서 시행한 교회의 모범을 따라 가르침과 실행이 일치하였다.
- 그들은 한 몸, 한 성령, 한 믿음, 한 세례, 한 하나님, 한 주를 가졌다(엡 4:3-6)
교회의 명칭
- 현대의 교회들은 많은 교파가 생겨 많은 이름들을 가지고 있으나 성경에는 아래의 이름들만 찾아볼 수 있다. “내(주님, 그리스도) 교회(마 16:18), 그리스도의 교회(롬 16:16), 하나님의 교회(하나님의 집)(딤전 3:15)
- 교회의 머리(주인)는 그리스도이시므로 교회는 주인의 이름을 붙이는 것이 타당하며 주님께서 내 교회를 세우시겠다고 했으므로 예수님께서 친히 세우신 바로 그 교회를 실천하겠다면 그 이름은 마땅히 그리스도의 이름을 붙이는 것이 당연한 일이다.
- 교회 내에 작은 지체인 조직 이름 중 하나(장로, 감독)를 택하거나 교회내의 절기나 성례의 이름을 따는 이름이나(안식, 침례) 보다 성서적으로 교회를 하겠다는 뜻으로 성서 장로교, 성서 침례교, 순복음 교회등의 이름은 지엽적인 것을 강조한 것이요, 교회의 주인이신 그리스도가 가리워진 것이므로 교회의 이름은 주인의 이름을 붙여야 할 것이다.
개체의 명칭
- 교회의 회원인 교인들은 모두 다 성도(골 1:2,4; 빌 1:1; 엡 1:1), 제자(마 28:19-20; 마 23:8-11), 형제(고전 1:10; 행 15:23), 그리스도인(행 11:26; 행 26:28; 벧전 4;16) 으로 불리웠으며 모든 성도들 특히 직분을 가진 사도나 장로들도(사도와 장로된 형제들 행 15:23) 교회내의 직분을 구분하는 것에 불과하지 형제들로 불리웠다. 즉 모든 성도는 직위의 높고 낮고 하는 계급의 구분이 없이 평등한 그리스도인으로서의 명칭이 사용되었다.
- 모든 성도들은 형제, 자매의 칭호를 통일해서 사용하므로 하나님을 아버지로 하는 가족 관계적인 의미가 강조됨이 바람직 한 것이다.
- 교회 안에서의 칭호인 형제 자매는 인간 사회의 나이나, 사회의 계급이나, 인간의 가족 제도를 초월한 영적인 칭호이므로, 년령이나 가족관계, 또 사회적 관계에 구애되어서는 아니된다.